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잡다한 저장소 1번지

군의 중요성 그리고 군대가 없는 나라들 본문

지식의 밤

군의 중요성 그리고 군대가 없는 나라들

저장소1 2024. 1. 6. 00:20
반응형

국가는 군대의 존재와 효과적인 운영에 큰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더욱이 군대는 여러 가지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여 국가의 안전과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군대의 필요성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역할 중 하나는 국가의 국방과 안보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군대는 국가가 외부적인 위협과 공격으로부터 자유롭게,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보호합니다.

 

국가에 군대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국가에 군대가 없다면 여러 가지 리스크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군대는 국가의 안전을 보호하고 국제적인 평화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국가에 군대가 없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일부 문제와 리스크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은 군대가 없다면 국가는 외부에서 오는 잠재적인 위협에 대해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공격이나 침략에 대한 방어가 부족해져 국가의 주권과 안전이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국제적인 협상에서 불리한 입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국제 정치에서 군사적인 영향력은 국가의 입지를 좌우하며, 군사력이 없다면 협상에서 유리한 입지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군대의 존재는 방위 산업과 관련된 일자리 창출 및 연구 및 개발에 영향을 미칩니다. 군대의 부재로 인해 방위 산업의 발전이 제한될 수 있으며, 국가의 경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군대가 없는 나라

앞서 말한 것처럼 군의 존재는 국가 운영을 좌우합니다. 반면에 세계는 다양하듯이 군대가 없는 국가가 존재합니다. 한 예로는 코스타리카가 있습니다. 코스타리카는 1949년에 헌법적으로 군대를 폐지하고, 대신 국가 경찰을 강화하여 안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군사적인 강제력이 없는 유일한 중앙아메리카 국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누아투라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누아투는 국방군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대신 국제 사회와의 평화 유지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바누아투는 자연재해에 취약한 지역에 위치해 있어, 국제적인 지원과 협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군대가 없는 국가들은 특별한 역사적, 지리적, 정치적 상황 등으로 인해 군대를 유지하지 않거나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들도 국가 안전을 유지하고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안정을 추구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타국의 군대가 지켜주는 나라

공식적으로 군대가 없지만 군대가 있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즉 타국의 군대가 지켜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나마가 있습니다. 파나마는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국가로, 1990년대에 군을 해산시켰습니다. 하지만 파나마는 미군이 지켜주는 대표적인 국가입니다. 그 이유는 파나마에 파나마 운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운하는 미국의 해군이 태평양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입니다. 또한 전 세계의 선박이 드나드는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따라서 어느 국가가 파나마를 공격하게 된다면 전 세계와 선전포고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파나마 말고도 다른 국가도 존재합니다. 바로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바티칸입니다. 바티칸의 경우 스위스의 근위대가 안보를 담당하며 이탈리아 군도 바티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바티칸은 가톨릭의 성소임으로 바티칸을 공격하게 된다면 파나마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를 적으로 돌리는 최악의 경우가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군대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군대를 가진 국가 중 하나는 앤티가 바부다입니다. 앤티가 바부다는 카브리해에 위치한 국가로, 상대적으로 작은 군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방력이 제한되어 있어 해군, 공군이 없으며 육군만 존재합니다. 앤티가 바부다의 군대는 1981년에 창설되어 현재는 약 100명 정도의 군대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앤티가 바부다 말고도 세인트키츠 네비스, 모나코도 대표적인 작은 군대로 알려져 있습니다.